top of page
내덕동 근생 계획안 

외부공간과의 관계

1. 1,2층의 카페는 커튼월과 카페테라스를 설치하여 외부를 향하여 열린 공간으로 한다.

2. 3,4층의 주택부분은 폴리카보네이드 벽체로 외피를 감싸 시선을 차단함으로서 도로에서 보이는 주택부분의 프라이버시를 확보한다. 폴리카보네이드 벽체와 건물사이의 틈새공간을 통하여 채광과 환기를 하며, 또한 이를 통해 아래로는 도로를 내려다 볼 수 있으며 위로는 하늘을 올려다 볼 수 있어 외부와 소통한다.

 

입면계획

1. 소규모 건물임으로 외관은 최대한 단순하게 표현하고 시각적 임팩트와 아이덴티티를 부여하여 건축적 가치를 향상시키며 상업적 효과를 기대한다. (빌바오 구겐하임, 루브르미술관 등 건축의 아이덴티티가 가지는 상업적 효과는 이미 증명된 사실임)

2. 동측입면계획은 단열벽체에 폴리카보네이드 벽체를 이중으로 설치하여 단열성능을 확보한다.

(열효율성능 : 외단열벽체 고 / 16mm이중단파론 중 / 24mm페어글래스 저)

(외피가 추가됨으로 이중외피에 가까운 효과를 지님)

3. 외피를 감싸는 폴리카보네이드는 동측벽체의 마감재이자 북측의 틈새공간을 형성하는 가벽임으로 단판을 사용하여 공사비를 절감한다.

4. 폴리카보네이드는 빛을 투과하는 백색 반투명재료로서 주택공간에 빛을 투과하여 밝은 실내공간을 형성하며 밤에는 실내의 불빛이 외관을 밝힌다.

5. 동측입면에는 한 개의 투명유리창을 두어 방에서 우암산을 바라볼 수 있게 하며, 그 외의 부분에는 반투명유리창을 복수 설치한다. 단, 반투명유리창의 외부에는 폴리카보네이드 벽체를 설치하여 빛을 유입함으로써 낮에는 한 개의 창만이 보이며 밤에는 불빛이 투과되는 다수의 창들로 입면이 밤낮으로 변화하게 한다.

 

평면계획

1. 좁은 대지에 들어서는 건물임으로 수직적 연결성을 부여하여 공간을 확장시킨다.

2. 1층 카페는 입구부분을 오픈하여 개방감을 확보하고 2층으로 향하는 계단을 설치하여 공간의 시각적 연속성을 부여한다.

3. 2층 카페에서 테라스로 연결하여 도로에서 보이는 오픈카페의 분위기를 연출한다.

4. 주택은 거실의 일부공간이 오픈되고 상부층의 공용공간-스터디 스페이스와 시각적으로 연결된다. 외부와의 시선은 차단되지만 내부의 시선은 연결된 열린 공간으로 계획하여 가족간의 수직적 커뮤니티공간을 형성한다. (기존의 복도를 통해 거실과 방들을 연결하는 공간에서는 자녀들은 방안에서 공부하고 자는 등 모든 생활이 가능하며 밥먹을 때만 나오게 되어 가족간의 커뮤니티가 단절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5. 3층 거실과 식당 사이의 테라스는 거실의 확장공간이자 식당의 확장공간이 되며 거실과 식당을 시각적으로도 연결한다. (바베큐파티가 가능하다)

6. 4층 두 개의 공부방 사이에는 접이식 문을 설치하여 장래 자녀의 출가 등 구성원의 변화 혹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응 가능한 가변형 공간으로 한다.

7. 안방에서 공부방을 통하여 우암산을 바라보는 시각축에 따라 창호를 배치하여 모든 방에서 우암산을 관망할 수 있도록 하며 동시에 부모와 자녀간의 시각적 유대감을 형성한다.

8. 안방의 창호는 반투명유리의 여닫이창호로 하여 열었을 때만 우암산이 보이는 전통공간의 창호기법을 도입하여 접이식문을 통한 공부방의 동선적 연결과 함께 전통한옥의 배치수법을 현대적으로 해석한다.

 

구조 및 재료계획

1. 1,2층은 RC조, 외장은 노출콘크리트, 실내는 단열+석고보드 위 아크릴계비닐페인트

2. 3,4층 주택의 구조는 경량철골조로하여 기둥과 보를 없애고 옥상슬라브는 폴리데크패널로 하여 기둥과 보 벽두께 및 슬라브의 두께까지 절감하여 천정고를 높게 하고 공간을 넓게 사용하며 동시에 공사비를 절감한다. (경량철골조는 벽식으로 외벽140 내부에 단열재, 내벽125, 무량판슬라브/ 경량철골조로 공사비절감)

3. 3,4층 주택의 재료는 동측외벽은 방수석고보드위 페인트+폴리카보네이드 마감, 그 외는 방수석고보드위 아연도골강판 (1,2층은 무거운 느낌의 재료를, 3,4층은 가벼운 느낌의 재료를 사용하여, 저층부와 상층부의 상이한 프로그램을 구조 및 재료로 표현한다.)

bottom of page